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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역사적 순간" 난리 난 중국...'자체 제작' 여객기 첫 운항 / SBS / #D리포트

11 個月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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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 중국, '자체 제작' C919 여객기, 연구개발 16년 만에 완성 ]

중국 국영 기업이 지난 2천 6년 연구개발에 착수해 16년만에 완성한 제트 여객기 C919이 상하이 공항을 출발합니다.

[ 상하이-베이징 첫 상업비행 시작...정식 운항 ]

베이징까지 가는 2시간의 첫 상업 비행을 시작으로 정식 운항에 들어갔습니다.

[ 중국 관영매체 현장 생중계 "역사적 순간" ]

관영매체들은 역사적 순간이라며 출발과 도착 전과정을 생중계했고 첫 탑승객이 된 항공 관계자들은 애국가요를 부르며 자축했습니다.

[ 중국 C919 첫 상업 비행 탑승객 : C919 첫 비행이 성공했습니다. 우리 같이 노래를 부릅시다. ]

[ 164인승 중형 여객기..중국 내 1천 여대 주문 ]

C919는 164인승 중형 여객기로 중국 내 항공사들이 이미 천 여대를 주문했습니다.

[ 보잉·에어버스 여객기 보다 비교적 저렴 ]

한 대 가격은 천 3백억 원 대, 보잉과 에어버스 여객기 보다 저렴해 현재 세계2위 규모인 중국 항공기 시장의 판도가 바뀔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.

[ '중국 제조 2025' 상징..."기술압박 뚫은 성과" ]

특히 중국 정부는 2025년까지 제조업 초강대국을 건설하자는 중국 제조 2025의 상징이자 미국의 대중국 기술 압박을 뚫고 이뤄낸 성과로 자랑하고 있습니다.

지난해 말 시진핑 주석이 연구개발진을 만나 직접 격려하기도 했습니다.

하지만 아직은 절반의 성공이란 평가도 있습니다.

중국이 주 날개와 꼬리 날개를 만들긴 했지만 기체 합금부와 통신항법 체계, 엔진과 제동, 착륙 장치 등은 미국과 독일, 프랑스 제품입니다.

전체 부품 국산화율이 60% 라지만 엔진, 항공전자, 전자기계 등 핵심 장비는 일이십 퍼센트 정도만 중국 자체 생산입니다.

이 때문에 미국이나 유럽이 주요 부품 수출 통제에 나설 경우 생산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.

베이징에서 SBS 정영탭니다.

( 취재 : 정영태 / 영상편집 : 김준희 / 제작 : 디지털뉴스편집부 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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